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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신학) 구약통전하 / 구약통전(下) 1. 여호수아서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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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경은 창세기로부터 모세의 죽음까지 긴 역사(歷史)를 이어 가며 수많은 신학적 주제를 담고 있지만 그 다양한 주제들은 크게 두 개로 압축될 수 있다아 그것은 아브라함의 언약과 시내 산 언약이다. 그러나 사사기의 끝에 등장하는 사사 삼손의 경우에는 이스라엘 사사의 암울한 모습으로 끝을 맺고 있다아 여호와의 신이 임했을 때, 그는 자신의 육신의 정욕을 위해 모든 것을 허비해 버리고 동물들이 끌어야할 수레를 끌므로 여호와의 신이 감동할 때 자신의 욕심을 채우는데 사용한 결과가 얼마나 큰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다아 레위지파의 암울했던 ...
다. “오늘날까지”라는 표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여호수아서는 후대의 사람임을 말해준다. 여호수아서는 바로 오경을 이어주는 브릿지 역할을 하고 있다아 오경과 역사(歷史)서를 이어주면서 땅을 주리라는 족장들과의 약속이 여호수아를 통해 이루어진다. 사사기는 어두운 시대를 이스라엘 자화상을 통하여 그려내고 있다아
2. 사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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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신학 구약통전하 / 구약통전下 1. 여호수아서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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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서는 설화체로 구성되어 있다아 즉 이야기 중심으로 흘러간다. 여호수아서는 현재의 성경 구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심부분에는 여섯 개의 길이가 다른 이야기들이 제시되며, 역사(歷史)적 · 신학적 패턴을 만들고 다른 들도 함께 제시한다. 그러나 영왕기서에 들어와서 주었던 땅을 잃어버리는 역사(歷史)가 나타난다. 서론 부분은 여호수아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불신앙, 압박, 회개, 구원의 패턴을 제시한다. 여호수아서와 역사(歷史)서를 연구할 때, 아브라함과 시내 산 언약을 떠나서는 접근할 수 없다. 유대인의 성경 분류에 따르면 여호수아서는 선지서의 처음 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호수아서의 중요성은 성경전체에 흐른다고 할 수 있다아

구약통전(下) 1. 여호수아서 오경은 창세기로부터 모세의 죽음까지 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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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통전(下) 1. 여호수아서 오경은 창세기로부터 모세의 죽음까지 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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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서와는 대조적으로 사사기는 중심 설화들을 따라서 매우 특징적인 뼈대와 형식으로 전개된다된다. 이것은 단순한 전설을 기원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歷史)성을 말해주고 있다아
1. 여호수아서
사사라는 용어는 다스리는 자로서로서 여호와의 신이 임해야 사역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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